[김민호 기자]‘최종 승자’를 꿈꾸는 3위권 대선 주자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지지율이 주춤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연일 “이번 대선은 안철수와 문재인의 대결이 될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의 양자대결을 외치고 있다.

대선주자 지지율로만 보면 안 전 대표(리얼미터 1월 3주차 집계 기준 7.4%)는 문 전 대표(28.1%)와 격차가 커 양강 구도로 보기 어렵다.

안 전 대표 측은 세 가지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중도낙마 가능성, 문 전 대표와의 양자대결에서 팽팽하게 나온 내부 여론조사 결과, 전당대회를 거치며 재결집한 ‘안철수 세력’이 배경이다.

국민의당이 이번 주 초 실시한 내부 여론조사에서도 문 전 대표와의 승부는 ‘해볼 만한 싸움’이란 결과가 나왔다.

문 전 대표는 안 전 대표와 반 전 총장과의 양자대결에서 모두 승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안 전 대표가 문 전 대표와 접전을 벌인 반면 반 전 총장은 문 전 대표에게 한참 못 미치는 결과를 얻었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국민들이 문 전 대표와의 양자대결 시 반 전 총장보다 안 전 대표 쪽에 점수를 준 것”이라며 “문 전 대표와 접전을 펼친 게 자신감의 배경”이라고 했다. 국민의당은 지난해 4·13총선 때도 선거 직전 내부 여론조사에서 비례대표 10석 이상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얻어 내부 조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만큼 발걸음도 빨라졌다. 22일 광주를 찾아 ‘강철수와 국민요정들 토크쇼’를 개최한다. 지난해 4·13총선 전 새정치민주연합(현 민주당) 탈당을 감행하면서 생긴 별명인 ‘강철수(강한 철수)’를 다시 꺼내든 것이다.

한동안 정체 상태였던 지지율이 최근 상승세로 돌아선 데 따른 자신감도 투영됐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전당대회를 통해 ‘우리 당 후보로 승리하자’는 자강론이 확산된 것도 안 전 대표에게는 힘이 실리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서울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대권 출사표를 던진다.

안 지사는 5시간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들어오는 유권자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을 하는 '안희정의 전무후무 즉문즉답 출마선언'으로 출마 선언을 진행한다.

이는 대중들과의 소통에서 안 지사가 가진 장점을 적극적으로 부각하고 자신만의 비전과 국정 철학에 대한 탄탄한 내공을 보여주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동안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 여러 현안에서 다른 야권 주자들과는 차별화 된 발언을 내놓고 있는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21일‘차차기 프레임’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안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차차기’는 저의 상징을 가로막는 나쁜 프레임”이라며 “지기 위해 링에 오르는 선수가 어디 있느냐”라고 이번 대선에서 집권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안 지사는 “다음 기회라고 하는데 다음 기회가 저를 위해 기다려 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번 대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개헌론을 강조하고 있는 손 전 대표도 운신의 폭을 넓혀 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식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손 전 대표는 이날 워싱턴에서 기자들과 만나 “반 전 총장이 설 이전에 만나자는 연락이 와서 ‘그러자’고 했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의 귀국 후 행보에 대해서는 “왜 저러나 싶다”며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손 전 대표는 22일 ‘국민주권개혁회의’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제3세력 규합에 나설 예정이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다른 주자들의 포퓰리즘 공약에 반대하는 소신 행보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유 의원은 이날 “대선 후보들이 선거 때마다 군 복무 기간 단축 공약을 내거는 행태는 이제 그만두길 제안한다”며 “대선 때마다 3개월, 6개월씩 줄면 도저히 군대가 유지될 수 없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18대 국회에서 정부가 재량으로 줄일 수 있는 복무 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2개월로 조정하는 병역법 개정안을 제출한 바 있다. 선거 중 금기로 여겨지는 증세 문제도 꺼냈다. ‘증세 없는 복지는 허구’를 외치는 유 의원은 “증세가 단계적으로 불가피한데 법인세 인상 하나로 해결되지 않는다”라며 소득세 등의 인상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