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할 수 있는 것은 다 한다"

박 대통령 측은 19일 '판 뒤집기'에 총력을 기울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뇌물죄 의혹' 대면조사와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최종변론이 금주 차례로 진행되는 등 최순실 게이트 의혹 규명을 위한 법적절차가 종착역을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헌재가 탄핵심판을 정리하는 최종 변론을 오는 24일 갖기로 했고 특검도 오는 28일 수사 기간 종료를 앞두고 있다.

그런만큼 대면조사와 관련해 박 대통령 측은 조사 일정의 외부 유출 문제로 특검팀과 갈등을 빚으면서 당초 예정됐던 9일 조사를 취소하고 시기와 장소를 계속해서 협의하고 있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수사기간 연장이라는 변수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일단 현 상황에서는 이달 말 수사기간이 만료돼 특검 입장에서는 대면조사를 더는 늦추기 어렵게 됐다. 박 대통령 입장에서도 그동안 수차례 특검의 대면조사에는 반드시 임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어 이번 주 안에 대면조사가 열려야 한다는 데는 어느 정도 큰 틀의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대면조사는 최대한 빨리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라면서 "이번 주 안에 대면조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협의 중으로 조율이 잘 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특검의 수사기간 만료를 염두에 두고 대면조사를 무산시키기 위해 일부러 지연작전을 쓰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지만 박 대통령 측은 이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소명할 것은 소명하고 국민들에게 약속한 바도 있으니까 대면조사는 꼭 받는다는 게 박 대통령의 일관된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박 대통령으로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으로 인해 뇌물죄 혐의와 관련한 특검의 날카로운 칼날과 여론 압박 속에서 대면조사에 임하게 됐다.

대면조사에서 특검팀은 삼성의 최순실씨 일가에 대한 430억원대 특혜 지원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찬성 등 경영권 승계를 위한 대가였으며 이는 최씨와 '경제공동체' 관계인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이라는 논리로 뇌물죄 혐의를 매섭게 파고들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 측은 삼성 합병에 대한 국민연금의 찬성은 정책적 차원의 판단이었으며 경영권 승계와 관련한 부정한 청탁은 오가지 않았다고 반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의 헌재 탄핵심판 출석 여부도 이번 주 안에 판가름날 전망이다. 헌재는 오는 20일과 22일 증인신문을 가진 뒤 24일 최종변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최종변론에 출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의 법률 대리인단도 "출석 여부를 논의해야겠다"고 여지를 남긴 상태다.

박 대통령 측의 헌재 출석은 내부적으로 여러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 측은 그동안 헌재의 출석 요구와 검찰 수사에는 응하지 않으면서도 기자간담회나 인터넷 방송 인터뷰 등으로 장외 여론전에만 열중하고 있다는 비판을 부담스러워 했다.

이런 점에서 박 대통령이 헌재에 나가 직접 공개 변론에 나서면 지지층 결집이나 여론 반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내부에서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헌재에 출석하지 않고 법률 대리인단에 변론을 위임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 때와는 달리 박 대통령이 직접 헌재에 나감으로써 추후 여론전을 확대할 명분을 쌓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반면 헌정 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이 헌재에 출석한다는 부담감을 안은 상태에서 대리인단의 적절한 도움 없이 국회 대리인단의 집중 공격과 재판부의 송곳 같은 질문을 견뎌내야 한다는 점을 우려하는 분위기도 있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헌재 출석 문제는 20일 변론 과정을 보면서 상황 판단을 할 것"이라며 "변론이 열리면 재판 기일 등 여러가지를 따지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는 다음 변론에서 이번달 24일로 예정된 최종변론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한 뒤 헌재의 수용 여부를 보면서 박 대통령의 출석 문제를 고민해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