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가 26일 '국정농단' 주역 최순실 씨의 은닉재산 추적과 관련해 "현재 세무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열린 국세청장 인사청문회에서 최순실 은닉재산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 적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의 질문에 "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최순실 은닉재산을 숨겨둔 400개 페이퍼 컴퍼니에 박정희 전 대통령 통치자금이 흘러온 간 의혹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 건에 대해서도 세무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은닉재산이 파악 된 것이 있느냐에 대해서는 "관련 조치들을 하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역외 탈세에 대해서 한 후보자는 "앞서 뉴스타파에서 언론에 공개한 것보다 저희가 선제적으로 더 큰 용량 데이터를 파악해 조치했다"며 "역외탈세문제는 국세청이 지금 핵심과제로 추진 중"이라고 했다.

이어 "해외 재산 신고대상을 확대하고 페이퍼컴퍼니나 차명계좌에 대해 정보수집 등 국제공조를 강화해 엄정하게 세무조사하겠다"고 했다.

한편 한 후보자는 "대기업·대재산가의 편법 상속·증여와 기업자금의 불법 유출에 대해 국세청의 인력과 자원을 집중 투입해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 후보자는 "그간의 강력한 대응에도 지능적인 수법을 활용한 탈세는 완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고액·상습체납에는 명단공개, 출국규제 등을 통해 강력하게 제재하고 추적조사를 강화해 은닉재산을 철저하게 환수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