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다스는 누구 겁니까? "

이같은 질문을 두고 다스 본사가 있는 경주에서는 '서울 사람들만 모르는 사실'이라고 입을 모은다. 시쳇말로 지나가는 개도 ‘다스는 MB 것’으로 안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그렇다면 검찰은 이 질문에 어떤 판단을 하고 있는 걸까?

검찰은 다스는 100% MB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윤즉 MB의 '금고지기' 역할을 해 온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으로부터 "형과 처남 명의로 돼 있었던 다스의 주식 모두, 100%가 이명박 전 대통령 것"라고 털어놨기 때문이다.

검찰은 조사 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 이상은 씨의 다스 지분 뿐만 아니라 처남 김재정 씨 지분도 이 전 대통령의 것이란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이 국장은 이 전 대통령의 차명 의심 재산을 관리해 온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후 보관하고 있던 이 전 대통령 차명재산 관련 장부 등을 파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여기엔 이명박정부 당시 청와대가 다스의 BBK 투자에 관여하며 작성한 문건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국장은 15일 오전 검찰에 출석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증거인멸 등의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받고 있다.

그는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후 보관하고 있던 이 전 대통령 차명재산 관련 장부 등을 파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여기엔 이명박정부 당시 청와대가 다스의 BBK 투자에 관여하며 작성한 문건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다스 자회사인 홍은프레닝에서 비자금을 조성하고 법인자금 50억원 이상을 MB의 아들 이시형씨가 지배하는 관계사에 빼돌린 혐의도 받는다. 

이 국장은 아울러 이 전 대통령 일가의 재산관리인인 이영배씨의 업체 금강에서 수억원대 자금을 횡령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또 이 국장이 청와대 자료를 보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도 적용했다.

이제 검찰의 칼끝은 다스의 실체를 넘어 MB의 비자금 규모에 맞추고 있다. '차명인생'의 실체를 파악하겠다는 뜻이다.

그동안  언론 보도 등을 종합하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차명으로 도곡동 땅을 소유했고, 그 땅을 판 돈의 일부가 다스로 흘러 들어갔다. 다스는 주가 조작으로 소액 주주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 BBK의 주식을 샀다는 것.

MB가 대통령 시절 청와대가 BBK에 투자한 140여 억원을 회수하는데 개입했다는 정황도 포착됐다. 이밖에도 MB가 다스의 경영에 개입한 정황들이 가족과 측근들의 증언으로 속속 흘러나오고 있다.

결국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명박이란 것이 밝혀지면 MB는 주가 조작과 집권남용, 뇌물 등의 범죄에 주범이거나 공범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다스가 누구 것인지를 밝히는 것이 왜 중요할까? 이유는 '차명인생'을 산 MB의 실체를 밝히는 첫 퍼즐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