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이명박(MB) 전 대통령 측은 18일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의 요청에 따라 삼성이 ‘다스’의 미국 소송비용을  대납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앞서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은 지난 15일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2009년 다스 소송비 대납이 청와대 요청으로 이뤄졌고, 결정 과정에서 이 회장의 승인이 있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삼성이 이 전 대통령 측 요청에 따라 다스의 미국 소송을 대리하는 ‘에이킨 검프’(Akin Gump)에 소송비용 40억여 원을 대납했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 전 대통령은 다스의 미국 소송에 관여한 바 없다”고 대납 사실 자체를 부인했다.  
  
이어 “이 사안을 이건희 회장 사면과 연결하는 것은 악의적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당시 이 회장은 이듬해(2010년 2월) 캐나다 벤쿠버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122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IOC 위원 자격을 박탈당할 처지에 있었다”라며 “체육계 원로, 여야 의원 등 각계 인사들이 이 회장의 사면을 강력히 건의했고, 국민적 공감대도 있었다. 사면 결과 이 회장은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큰 공헌을 했다”고 말했다. 이건희 회장 사면은 평창 올림픽 유치를 원했던 각계의 요청을 수용한 결과로, 대가성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MB 측근 인사는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이 사안을 이 회장 사면과 연결시키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제3자 뇌물수수가 아닌 MB를 직접 겨냥한 단순 뇌물수수죄로 가닥을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