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북 정상회담 장소로 5곳의 후보지를 검토 중이라면서도 개최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있는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진행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사람들은 한국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걸 깨닫지 못한다"며 "그들(남북)은 적대관계를 끝내고 종전 문제를 논의 중이다. 나는 이 논의를 정말로 축복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종전(終戰)'의 사전적 의미는 '전쟁이 끝남. 또는 전쟁을 끝냄'을 의미한다. 정전과는 달리 전쟁의 완전한 종식을 말한다.

반면 '정전(停戰)'은 '전쟁 중인 나라들이 서로의 합의해 일시적으로 전투를 중단하는 일'을 말하는데, 우리나라가 1953년 7월 27일 유엔군 사령관과 공산군의 북한 및 중국 대표가 전쟁의 중지를 합의한 협정문에 서명한 것을 두고 '정전협정'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도 그 이유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에 기자들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 장소로 5곳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또 미북 정상회담의 시기와 관련해서는 “6월 초 또는 그 이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북 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하면서도 여전히 회담이 개최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1박 2일 동안 이어지는 미일 정상회담에서 무역과 북한, 군사안보 문제에 대해 더 심도 깊이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18일 오전 골프 회동에 나선 뒤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같은 날 매튜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은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들에 대한 논의가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사전 논의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북한에 불법적으로 억류된 미국인이 3명 있다는 사실은 현 정부에서 일하는 모든 미국 관리들 마음 속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미국인 3명이 북한에 억류돼 있는 사실이 어떻게 작용할지 말할 수 없지만, 그 요인들은 향후 우리 정부와 북한 정부 사이의 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북한에는 한국계 미국인인 토니 김, 김동철, 김학송씨 등 3명이 간첩 혐의로 장기 억류돼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