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한동안 잠잠하던 '미투' 고발이 빙상계에 이어 바둑계까지 성추행 폭로가 제기되면서 미투 운동이 재점화됐다.

여 기사가 밝힌 상황이 구체적이고, 내용도 충격적이어서 파문이 예상된다.

이 여자 기사는 최근 프로기사회 전용 비공개 게시판에 “2009년 6월 5일 김성룡 9단의 집에 초대를 받았다. 같이 오기로 한 친구를 기다리다가 술을 많이 마셨고, 그의 권유대로 그의 집에서 잠을 잤다”고 설명하며 정신을 잃은 상태에서 김성룡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요즘 미투 행동 때문에 옛날 기억이 다시 돌아왔다. 어떻게든 잊으려고 했던 시간인데…역시 그럴 수 없다”라고 시작한 글에서, 2009년 선배 기사인 김성룡 9단에게 당한 일을 소상하게 적었다.

여 기사는 “나는 하늘이 무너진 것 같았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았고 무서움을 느꼈다”며 “바둑TV에서 그 사람 목소리가 들리면 채널을 돌린다. 학생들이 바둑TV를 꼭 보겠다고 하면 소리라도 없애라고 했다”고 적었다.

김성룡 9단은 방송에서 해설을 맡고, 프로리그 감독을 역임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해왔다. 김성룡 9단의 얘기를 듣고 싶어 접촉을 시도했으나 전화기는 꺼져 있었다. 한국기원 쪽은 “변호사를 선임해 대응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외국인 여자 기사는 한 프로기사가 운영하는 도장의 부원장으로 바둑 유망주를 가르치고 있다. 또 이번 미투 고발을 하기 위해 동료 여자 기사 여섯명이랑 상의를 한 뒤 용기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그냥 나만 마음을 강하게 먹으면 잊고 잘 지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아니 그러기를 바랐다”며 “그러나 식당에서 밥을 먹을 때도 텔레비전에서 미투 얘기 나올 때 옛날 일이 생각나고, 옆 사람들도 미투 얘기할 때 그 날 일이 생각나는 등 하루하루가 괴로운 시간이었다”고 토로했다. 또 “당시에는 가장 친한 친구 기사에게 얘기했다. 그러나 이 일을 감당하기에는 너무 어렸고 무서웠다. 그냥 그 사람을 피하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전부였다”고 덧붙였다.

파문이 커지자 한국기원은 17일 미투 운동 대응을 위한 임시 운영위원회를 열고 윤리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한국기원 이사인 임무영 대전고검 검사가 윤리위원장을 맡았고, 남녀 프로기사들이 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윤리위는 미투 관련 의혹의 사실관계를 확인해 단호하고 엄정한 조처를 내릴 예정이다. 또 여자 기사에 대한 2차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편 스포츠경향 보도에 따르면 김성룡의 한 지인은 "김성룡이 미투 폭로자와 합의 하에 성관계를 가진 것"이라면서 성폭력 혐의를 부인했다. 이어 김성룡은 “변호사를 선임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