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중국산 제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은 백악관과 상무부, 재무부, 미 무역대표부(USTR) 고위 관료들이 회의를 개최한 후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부과를 승인했다고 정통한 관계자들을 인용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4일 백악관에서 재무부와 상무부, 미무역대표부, 국가안보회의(NSC) 관계자들과 회의를 갖고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부과 대상에 대해, 지난 4월 USTR이 발표했던 목록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CNBC는 USTR이 당초 지목했던 1300개 관세부과 대상이 다소 줄어들어 800~900개 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후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중국과의 무역에서 엄청난 적자를 보고 있다. 이렇게 계속할 수는 없다"며 관세부과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미국은 지난해 중국과의 무역에서 3360억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트럼프 정부는 오는 30일에는 중국의 대미 투자를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은 미국이 관세부과를 강행할 경우 지금까지 양국이 이뤘던 합의를 무효화하겠다는 입장이다.

14일 겅솽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달 초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이 인솔한 미국 대표단이 중국을 방문해 협상을 벌여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진전을 이뤘다"면서 "협상 후 중국은 성명을 통해 미국이 관세 부과를 포함해 무역 제재를 하면 양측이 담판을 통해 달성한 모든 경제 무역 성과는 무효가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