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총장에서 충돌한 김성태-심재철
[김민호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5일 비대위원장 후보 결정과 관련, "표결로 결정할 사안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 대행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내 의견을 듣고 비대위원장 후보를 결정하겠다"면서 "의원총회를 통해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고, 누구를 비대위원장으로 할지 판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당은 16일 오후 20대 국회 후반기 상임위원장을 뽑는 국회 본회의에 앞서 오전 의원총회 열 예정이다. 이날 의총에서 비상대책위원장 선임 등의 이슈를 놓고 격론이 벌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 대행은 이어 "비대위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가 추천한 후보들 가운데 비대위원장을 결정하겠다"며 "17일 전국위원회는 계획대로 열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14일 안상수 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장 선정을 위한 여론조사를 중단하고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에게 비대위원장 최종 후보 선정권한을 일임한다"고 밝혔다.

또 김 대행은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가 유력한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데 대해서는 "아직까지 결정하지 못했다"고 즉답을 피했다.

당내 친박(친박근혜) 성향의 의원을 포함한 일부 잔류파 의원들이 김 대행 사퇴를 촉구하는데 대해서는 "백 번 한다고 변하는 것은 없을 것"이라며 "쓸데없는 소리를 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한편 이날 심재철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우리 당의 비민주적 행태가 심각하다"며 거듭 김 대행의 거취 결단을 압박했다. 

심 의원은 "당의 의사 결정 단계에서 여러 의견이 상충될 때 기준을 삼는 것이 당헌당규이고 이를 준수하는 것이 민주적 절차"라며 "선거 패배 후 지난 한 달여 동안 김 대행은 당헌당규를 지키기는커녕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등 중대한 결격사유를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비대위원장 선출을 위한 전국위원회에 대해서도 "상임전국위원회 또는 전국위원 3분의 1 이상의 소집 요구가 있어야만 가능하다"며 "이 규정 역시 전혀 지켜지지 않은 채 강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 의원은 또 김 대행에게 혁신비대위원장 최종 후보 선정 권한을 넘긴 혁신비대위 준비위에 대해서도 "당헌당규 어디에도 그 근거를 찾을 수 없는 무법의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절차적 민주주의조차 지켜지지 못하는데 민주주의의 내용이 지켜지리라고 어찌 기대할 수 있겠나"라며 "오죽하면 외부에서는 우리 당 운영에 대해 '정당은 활동이 민주적이어야 한다'는 헌법 제8조를 위반한 것이어서 정당 해산 사유가 된다고 비판하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