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최대 풍속이 시속 285km에 달하는 슈퍼태풍 '망쿳'이 15일 필리핀 북구지역에 상륙, 일부 해안 지역에 벌써부터 정전사태가 발생하는 등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

필리핀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며, 이날 현지시간 오전 1시40분경 망쿳이 필리핀 북부 루손 섬 해안에 상륙했다.

 
이에 따라 루손 섬 카가얀 주 해안의 일부 지역에 정전이 발생하는 등 피해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필리핀 기상청은 2013년 7300여명의 희생자를 발생시켰던 태풍 '하이옌' 때보다 1m가 높은 6m의 폭풍해일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망쿳은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에 의해 카테고리 5등급 허리케인에 맞먹는 것으로 분류된 태풍이다.

 
한편 태풍 방콧의 영향으로 산사태와 뿌리째 뽑힌 가로수, 전신주 등으로 상당수 도로가 막혔고 주택붕괴도 이어졌다. 인명피해도 있었다. 오후 3시 현재 산사태로 구조대원 2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재난 당국은 밝혔다.

당국자는 "구조대원의 접근이 어렵거나 통신이 두절된 곳도 많아 희생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가운데 델핀 로렌자나 필리핀 국방장관은 "카가얀 주 북동쪽에서 폭풍해일이 발생하는 위험한 상황에도 집이 무사한지 확인하려고 귀가한 해안가 주민 70명의 생사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가얀 주의 주도인 투게가라오시에 있는 공항은 자동차가 날아갈 정도의 강풍으로 터미널 유리가 깨지고 지붕이 파손된 탓에 전면 폐쇄됐고, 필리핀 다른 지역에서도 강한 바람 때문에 항공기가 무더기로 결항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