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이 몇 달 전부터 운동 시간에도 나오지 않고 독방에서 칩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신동욱 공화당 총재가 박 전 대통령의 건강상태가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신 총재는 19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식사 다 남기고 운동 안 하고, 박근혜 대통령 건강상태 심각, 문재인 좌파정권의 박근혜 피말려 죽이기 꼴이고 심각을 넘어 위독한 꼴”이라며 “정치탄압의 극치 꼴이고 정치보복의 극치 꼴이다. 인권 사각지대의 만행 꼴. 법무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건강상태를 공개하라”고 말했다.

이날 한시간 전에는 운전하는 모습을 직접 촬영한 영상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 위독’이라는 제목을 달아 글을 올리기도 했다.

앞서 조선일보에 따르면, 지난해까지만 해도 독방(10.6㎡·약 3.2평)에서 스트레칭·요가를 하고 변호인이 넣어준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냈다. 하루 한 시간씩 주어지는 운동 시간에는 빠지지 않고 밖으로 나와 산책을 했고, 식사도 절반 이상은 먹었다고 한다.  
 
하지만 몇 달 전부터 운동 시간에도 나오지 않고 독방에 온종일 머무는 날이 많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구치소 관계자는 조선일보에 “교도관들이 독방에 앉거나 누워 있는 박 전 대통령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살피고 있지만 저러다 큰일 날까 걱정이 들 때가 많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이 독방을 나서는 건 자신의 사건 1심 재판을 맡다가 도중에 사임한 유영하 변호사와의 접견이 전부라고 한다. 그것도 한 달에 서너 번 정도다. 
 
유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이 올해 들어 지병인 목과 허리 쪽의 디스크가 더 심해져 방에서 스트레칭도 거의 못하고 운동 시간에 나가는 것도 어려운 상태”라고 했다. 
 
밤에도 통증이 심해 밤잠을 설칠 때가 많다는 것이다. 박 전 대통령은 실제 지난해 몇 차례에 걸쳐 서울성모병원에서 허리 디스크 진료를 받았다. 올해 들어선 디스크가 더 악화돼 네 번에 걸쳐 이 병원을 찾아 통증 완화 주사까지 맞았다고 한다. 
 
박 전 대통령 건강이 악화되자 최근 서울구치소 보안계장은 하루에 한 번씩 유 변호사에게 전화를 걸어 박 전 대통령 상태를 알려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