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동열 야구국가대표팀 감독이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야구위원회 기자실에서 대표팀 사령탑 사퇴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퇴장하고 있다.
[김승혜 기자]선동열 야구 대표팀 감독이 물러났다. 선동열 감독은 14일 서울 강남구 야구회관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열고 심경을 밝혔다. 그는 이 자리에서 “저와 국가대표 야구팀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고 귀국했다”고 말을 꺼냈다.

이어 그는 “아시안게임 3회 연속 금메달이었음에도 변변한 환영식조차 없었다”면서 “금메달을 목에 걸 수도, 세리머니 조차할 수 없었다. 국가대표 감독으로서 금메달의 명예와 분투한 선수들의 자존심을 지켜주지 못한 데 대해 참담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 선동열 감독은 “어느 국회의원이 ‘그 우승(아시안게임 금메달)이 그렇게 어려웠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 또한 사퇴결심을 확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실명만 거론하지 않았을 뿐 더불어 민주당 손혜원 의원을 지목했다.

랖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10월 10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 선동열 감독을 출석시켰다. 23일에는 한국야구위원회(KBO) 정운찬(71) 총재가 증인으로 참석했다.

선 감독은 사령탑 고유 권한인 선수 선발권조차 손혜원 의원에게 부정당했다. 예정 임기 마지막 대회였던 2020도쿄올림픽은 비전문가에 의해 ‘우려의 대상’으로 거론되며 지도자 역량을 의심받는 수모를 겪었다.

다음은 15일 MK스포츠가 회회의록을 토대로 손혜원 의원의 2018년도 국정감사 선동열 감독 관련 발언을 정리한 내용이다.

■2018년 10월 10일 국정감사

▲ 질의하는 손혜원 의원
△선동열 감독이 지금부터 할 결정은 2가지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사과하든지 사퇴를 하든지. 지금 이렇게 끝까지 버티고 우기면 (계약 기간인)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 계속 가기 힘들다. 아마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나 차관들도 마찬가지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

△선동열 감독 때문에 지난 1개월 프로야구 KBO리그 관객 20%가 줄었다. (10월 4일 기자회견에서는) 시대의 흐름을 잘 몰랐다면서 지금 (국정감사장에서는) 계속 똑같은 얘기만 한다. (지난) 기자회견처럼 (아직도) ‘소신대로 했다’, ‘(논란이 된) 선수들은 실력이 있었다’라고 생각합니까? 그것을 선 감독만 봤다고?

△그래서 (아시안게임) 우승했다는 얘기는 하지 마라. 금메달이 그렇게 어려웠다고는 다들 생각하지 않는다. 웬만하면 소리 지르진 않겠다. 진심으로 후배를 위한 마음이 있다면 사과를 하든지 아니면 사퇴를 하든지 두 길만 남았다는 것만 말한다.

※사회관계망(SNS) 글

(일반적인 야구단의) 상근 감독과 (선동열 같은) 전임감독은 다르다. 집에서 프로야구경기를 TV로 보면서 2020도쿄올림픽을 준비하는 감독에게는 과분한 제도다. 우리나라 야구 앞날이 저런 지도자에게 달려있다니…

■2018년 10월 23일 국정감사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선동열 감독의 소신으로 선수를 선발하는 것이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도, 그 임기까지도 또 그런 일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선동열 감독은 반성을 안 한다.

△(선동열 같은 전임감독제도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을 바라보면서 (선 감독의 임기가) 그때까지로 정해진 것이 우려가 된다.

△그러면 뭐합니까? (정운찬 총재는 선동열 감독의 선수 선발) 권한에 손을 대지 않겠다고 말하는데. (정 총재는 아마추어 선수를 뽑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선동열 같은) 전임감독제도에서는 그렇게 할 가능성이 없는 것 아닌가?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