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서울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활동공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잇다.
[김민호 기자]여권에서 벌써부터 차기 대선주자 관리 모드가 감지되고 있는 가운데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당 안팎의 후보군을 보호·관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낙연 총리가 진보 진영에서 부동의 1위 후보로 꼽히고 있고 유력 대권 주자 중 한 명인 박원순 서울시장의 경우 부동산 정책을 놓고 정부와 사사건건 대립하며 여권 인사들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줄었다.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비리가 불거진 점도 박 시장에 대한 여권의 비판을 자제하는 계기가 됐다 하는데, 내부 다툼을 피하려는 모습이 역력하다.

이 밖에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경수 경남지사,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도 차기 대권 후보로 거론되고 있으며 이해찬 대표가 자신이 맡고 있던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후임자로 유시민 전 장관을 낙점한 것 역시 차기 대선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또한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로 올라선 이낙연 국무총리도 관리대상에 포함됐다.

▲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회 중견기업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여권 한 고위 관계자는 "이는 차기 대선에 출마할 후보군이 풍부해야 조기 레임덕을 막을 수 있다는 내부 판단이 작용했다고 밝혔다.

다음 대선까지는 아직 3년 넘게 남았지만 집권 3년 차를 맞는 시점부터 차기 대권 주자들을 잘 관리해놓아야 재집권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라는 것이며, 또 대권 후보군의 인적풀이 풍부하면 풍부할수록 문재인 정부의 레임덕을 늦출 수 있다는 전략적 사고도 반영됐다 설명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