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13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세계일보는 김 위원장의 방남을 두고 청와대와 경찰 등 관계기관은 7일부터 경호 및 의전 등 문제로 긴급대책회의를 갖는 등 분주히 움직이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정부 고위 소식통은 이날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내주 후반으로 정해졌다. 13일과 14일 가운데 13일이 더 유력시된다”면서 “청와대 경호처와 군·경이 합동으로 김 위원장 방남에 따른 경호와 의전 준비에 돌입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그러나 “김 위원장이 서울에서 하루를 묵을지, 이틀을 묵을지는 아직 유동적인 상태”라며 “이 부분은 김 위원장 방남 직전에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소식통은 “김 위원장 방남 시기가 13일 이뤄지면 13∼15일 2박3일, 14일로 하루 늦춰지면 14∼15일 1박2일 일정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분단 이후 첫 북한 최고 지도자의 방남이란 점에서 문재인정부가 추진 중인 남북 평화체제 구축에 획기적인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위원장 방남 하루 전인 12일에는 남북 군 당국이 군사분계선(MDL) 일대 감시초소(GP) 철수 및 파괴 작업 결과 현장검증에 나서 의미를 더할 전망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 가능성을 몇 퍼센트로 보느냐’는 질문에 “저희로선 가능성이 있다는 쪽으로 더 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명균 장관은 “가급적 연내 답방하는 방향으로 북측과 협의해오고 있다”며 “북한이 합의(9월 평양공동선언)대로 이행하겠다는 의지는 분명하지만 구체적인 답은 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