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창원성산에서 치러지는 4·3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민주진보 단일후보로 확정된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25일 반송시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경남 창원성산에서 치러지는 4·3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민주·정의당 단일후보로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25일 확정됐다.

25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창원성산 보궐선거 단일화 결과, 여 후보가 민주당 권민호 후보를 제치고 단일후보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투표 용지를 인쇄하기 시작하는 26일을 앞두고 이뤄낸 진보진영의 단일화다. 두 후보는 앞서 24~25일 이틀간 2개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유권자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공직선거법상 정당이 실시한 여론조사의 수치를 발표할 수 없기 때문에 두 후보는 최종 결과만 발표했다.

여 후보는 단일후보 확정과 관련해 이날 오후 5시 반송시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큰 결단을 내려주신 권민호 후보와 민주당 관계자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16~17일 경남MBC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창원성산의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자세한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를 한 결과, 여 후보는 29.0%, 권민호 민주당 후보는 17.5%로, 두 후보의 지지율을 합치면 한국당의 강기윤 후보의 지지율 30.5%를 훌쩍 넘는다. 또 최근 창원성산 선거에서 진보단일화가 이뤄진 경우 해당 후보가 전승을 거둔 전력도 있다.

이날 이데일리는 만약 정의당이 창원성산 재탈환에 성공하면 의원 수 1석 이상의 의미와 실리를 모두 챙길 수 있다고 전했다. 고 노회찬 의원의 유지 계승과 함께 공동교섭단체 지위를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정의당은 민주평화당(14석)과 20석을 확보해 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로 활동했지만 노 의원의 별세로 공동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했다. ‘평화와 정의’가 재구성 되면 거대 정당들 사이에서 국회 지형을 바꾸는 ‘캐스팅 보트’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같은 영향력 때문에 보수 진영의 반발은 거세다. 한국당과 민중당, 바른미래당은 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화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날 오후 노치환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4·3 창원성산 보궐선거에서 그 어떤 명분도 없는 후보 단일화로 창원을 포기했다"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노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못 살겠다 갈아보자'는 여론이 얼마나 무서웠으면 집권 여당에서 제2야당, 제3야당도 아닌 진보 정당에 손을 내밀어 구호를 요청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일까"라고 꼬집었다.

또 "집권 3년 차가 된 지금도 비전은 커녕 과거나 들추고 있는 당에서 오로지 정치 야합으로 창원을 포기한 채 진보 정당과 손을 잡은 구태야말로 적폐라 할 것"이라며 "현명한 시민들께서는 후보 단일화와 같은 낡은 정치에 두 번 다시 속지 않고 자유한국당 기호 2번 강기윤을 선택해 심판할 것"이라고 했다.

손석형 민중당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진보정치 1번지의 진정한 승리를 위해 여영국 후보가 양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후보는 "민주노동당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촛불시민, 노동자, 전국 500여 진보단체가 지지하는 진보대표인 손석형 후보만이 자유한국당을 심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 심판은 창원 노동자 시민이 하는 것이지, 진보의 가치를 버리고 진보단결을 무너뜨린 여권후보인 여영국 후보 한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이번에 통큰 양보를 통해 큰 정치인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역시 최고위원회의에서 “말이 단일화이지 민주당이 정의당에 양보하는 것”이라면서 “정의당은 우리나라와 창원 경제를 위해 무엇을 했느냐”면서 “정의당이 창원에서 당선되면 창원에 기업이 투자를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이번 창원성산 선거는 민주노총 조합원들의 표심에 달렸다고 진단했다. 이들이 조직적으로 투표에 참가해 여 후보에게 몰표를 준다면 여 후보가 쉽게 이길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19대 선거에서 당선됐던 한국당 강 후보가 유리할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