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김홍배 기자]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측과 공개 출석 등 소환 방식을 두고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일이나 모레쯤 조국 전 장관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한 검찰 관계자는 13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부부를 함께 조사하는 모양이 좋지 않아, 조 전 장관 소환을 늦춰온 것으로 안다”며 “정 교수를 기소한 만큼 조 전 장관 소환도 곧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부인 정경심 교수의 사모펀드 관련 의혹에 조 전 장관이 연루됐는지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가 국회에 제출한 정 교수 공소장에는 정 교수가 차명으로 펀드 투자업체 주식 수억 원어치를 사들인 내용이 적혀 있다.

남편인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이 되면서 공직자윤리법상 주식 투자를 못 하고, 매각하지 못한 주식도 백지신탁을 해야 하자 이를 피하려고 차명 거래를 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앞서 조 전 장관은 변호인들과 만나 부인이 돈을 보내 달라고 해서 보낸 건 사실이지만, 사모펀드 투자업체인 WFM 주식 매수에 쓰이는지는 몰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서울대 허위 인턴증명서 발급 등 자녀 입시부정 의혹에 관여했는지도 직접 확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정 교수 쪽 변호인은 “검찰이 기소한 공소장에는 사실과 사실이 아닌 것이 뒤섞여 있고, 법리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 결과적으로 도저히 동의할 수 없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며 “진실은 법정에서 규명될 것이기 때문에 이제 차분하게 재판 절차를 통해 진실을 밝혀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