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사진=CNN zoqcu)
[정재원 기자] 세계가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 모범국으로 아시아의 한국, 대만, 홍콩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30일(현지시간) CNN은 "그러나 간과한 성공 사례가 있다. 바로 베트남"이라고 보도했다.

베트남은 1억 9천9백만 명의 국가가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 사망자가 한 명도 보고되지 않았고  인접한 중국과의 국경이 멀고 매년 수백만 명의 중국인이 방문했지만 확진자는 328명에 불과했다"고 전했다.

이어 "베트남은 다른 지역에 비해 의료 시스템이 훨씬 덜 발달한 중저 소득 국가라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주목할 만하다."고 했다.

월드뱅크에 따르면 1만 명당 의사는 8명으로 한국의 3 분의 1에 불과하다.

실제로 베트남에서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자가 43일 연속 발생하지 않았다. 29일 베트남 보건부에 따르면 28일 하루 동안 베트남의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없었다. 이에 따라 베트남의 코로나19 누적확진자수도 327명으로 유지됐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급증하고 있는 한국과는 대조적이다. 베트남의 코로나19 퇴원율은 전날까지 85%였다.

지난 25일 지카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된 후 베트남에서 추가 감염자는 나오지 않고 있다. 감염자가 나왔던 다낭 보건당국은 확진자가 나온 지역을 중심으로 주민들에 대한 검사를 했지만 추가 감염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대해 CNN은 "회의론자들에게는 베트남의 공식 수치가 너무 좋아 보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베트남 정부가 코로나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지정한 주요 병원 중 한 곳에서 근무하는 전염병 의사 구이 구야와트는 이 수치가 실제 상황과 일치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호치민시의 옥스포드 대학 임상 연구 부서 책임자인 Thwaites는 "나는 매일 병동에 간다. 나는 죽음이 없었다는 것을 안다"고 말했다.

이어 "보고되지 않거나 통제되지 않은 지역 코로나 사망이 있었다면, 우리 병원에서 환자들이 흉부 감염으로 진단받지 못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베트남은 어떻게 코로나 바이러스의 재앙을 피할 수 있었까

공중 보건 전문가들에 따르면 정부의 확산을 막기 위한 신속한 조기 대응, 엄격한 접촉 추적 및 검역 및 효과적인 공공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요소가 조합되어 있다고 답했다.

베트남은 첫 번째 확진자가 발생하기 몇 주 전에 코로나 바이러스 발병에 대한 준비를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 당시 중국 당국과 세계 보건기구 (WHO)는 인간과 사람 사이의 전염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베트남은 달랐다.

 하노이의 위생 및 의학을 담당하는 한 관계자는 "우리는 WHO의 지침을 기다릴 뿐만 아니라 외부 및 내부 (국가)에서 수집 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조기에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라고 했다.

 
1월 초까지 하노이의 국제 공항에서 우한 (Wuhan)으로 도착하는 승객을 위한 온도 검사가 이미 시행되었다. 열이 있는 여행자는 격리되고 면밀히 모니터링되었다고 당시 국가 방송사가 보도했다.

1월 중순 부득담 부총리는 정부 기관에서는 질병이 베트남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극적인 조치”를 취해 국경 문, 공항 및 항구에서 의료 검역을 강화하도록 명령했다.

1 월 23 일, 베트남은 베트남에 살고 있는 중국인과 그의 아버지인 두 번째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다. 다음날 베트남 항공 당국은 우한을 오가는 모든 항공편을 취소했다.

이어 응우옌 쑤언 푹 총리는 음력 설날 "이 전염병과 싸우는 것은 적과 싸우는 것과 같다"며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어 3일 후, 그는 WHO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전염병으로 선언 한 날, 통제를위한 국가 운영위원회를 설립했다.

2월 1일, 베트남은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6명이 나왔다. 이날 베트남과 중국 사이의 모든 비행이 중단됐고 다음날 중국 시민들에게 비자가 정지되었다.

이후 한달 동안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을 넘어 한국, 이란 및 이탈리아와 같은 국가로 퍼짐에 따라 여행 제한, 도착 검역소 및 비자 정지 범위가 확대되었다. 베트남은 결국 3 월말 모든 외국인 입국을 중단했다.

베트남은 또한 사전 예방 조치를 신속하게 취했다. 2월 12일, 20일 동안 하노이 북부 10,000 명의 인구가 있는 농촌 지역 사회 전체를 폐쇄했다. 음력설 연휴 이후 2 월에 재개 예정된 학교와 대학교는 문을 닫고 5월에 재개했다.

호치민의 전염병 전문가인 Thwaites는 "베트남의 반응 속도가 성공의 주요 원인"이라고 말했다.

그는 "1월 말과 2월 초에 국가의 행동은 다른 많은 나라들보다 훨씬 앞서서 진행되었으며, 그것은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이같은 조치로 베트남의 확인된 확진자는 2월 13일까지 16명에 불과했다. 당국은 확인된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의 접촉을 엄격히 추적하여 의무적으로 2주간 검역을 실시했다.

CNN은 "베트남 정부는 처음부터 코로나 발발에 대해 국민들과 명확하게 소통했다."고 전했다.

전염병 및 의료 자문의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전용 웹 사이트, 전화 핫라인 및 전화 앱을 설정했다. 보건부는 또한 정기적으로 SMS 메시지를 통해 시민들에게 알림을 보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