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국회 국정감사 여야의 주요 공방으로 떠오른 1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 사무실이 굳게 닫혀 있다.
[심일보 대기자] 1조원대 펀드 사기 옵티머스 로비리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 13일 '옵티머스 로비명단'이라는 제목의 찌라시가 SNS를 통해 급속히 돌았다. 이 명단에는 9명의 실명과 이름을 밝히지 않은 청와대 5명, 민주당 3명, 국회의원 5명이 적혀 있다.

앞서 정치권 로비를 뒷바침하는 내부 문건이 발견돼 진위 논란이 한창이다. 이 문건에는 정관계 인사가 관련된 이유, 옵티머스가 이들 로비 대상자에게 제공한 댓가들이 적혀 있다.

최소 300억원에서 600억원을 살포한 것으로 알려진 '옵티머스 하자치유' 문건에 대해 정부 당국자들은 이 문건이 조작됐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현재 검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만큼 진위 여부를 언급하기 어렵다.

이런 가운데 펀드 사기 혐의로 기소된 김재현 옵티머스 자산운용 대표 측이 최근 확산하고 있는 정관계 로비 의혹에 대해 불법 행위는 일절 없었다며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로 답했다.

김 대표의 변호인은 16일 YTN과 통화하면서 적어도 김 대표가 관리하는 영역 안에서 오간 뒷돈은 없다고 말했다.

언론에 로비 정황으로 보도된 이른바 '펀드 하자 치유 문건'은 옵티머스와 관련 있는 전직 청와대 행정관이나 일부 정관계 출신 고문단 때문에 금융 당국이 오히려 오해할까 봐 만든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변호인은 김 대표가 옵티머스 이사인 윤석호 변호사와 상의해 문건을 썼고, 금융감독원 출신 인사에게 해당 문건 내용으로 금감원을 설득해 사태를 수습할 수 있을지 물었지만, 부정적인 답변을 들어 폐기했다고 설명했다.

또 외부에 정관계 로비 명단으로 알려진 인물들은 김 대표가 갖고 있던 연락처 가운데 주요 인사들을 따로 정리해놓은 걸 오해한 거라고 선을 그었다.

김 대표 측은 해당 문건을 포함해 로비 의혹에 대한 입장을 검찰에서 모두 소명했고, 이미 진행 중인 사기 사건 재판에도 다 증거로 제출돼 있다며 거듭 결백을 주장했다.

한편 16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 주민철)는 옵티머스 관계자들로부터 김 대표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근무하던 수사관 A씨와 친분이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주변에 “A씨에게 용돈을 챙겨줬는데 일이 터지니 연락이 끊겼다”는 취지로 불만을 토로한 정황이 나왔다.

이날 한 언론사 보도에 따르면 A씨는 옵티머스 사건이 터진 뒤인 지난 7월 사직했다. 지난 6월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을 지냈던 이모(36) 변호사도 퇴직했다. 이 변호사는 옵티머스 이사를 지내다 구속기소된 윤석호(43) 변호사의 부인이다. 한 전직 검찰 수사관은 “수사관은 청와대 근무하는 중에 범죄를 저지르거나 외부 압력이 없다면 스스로 그만두지 않는다”며 “6~7월 연속으로 민정수석실 소속 직원이 2명이나 나간 점은 의아하다”고 말했다.  

같은 날 국정감사에서도 여야 의원들은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사태와 연루된 여권 관계자들의 이름까지 거론되면서 야당은 '권력 게이트' 공세에 집중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가 증인으로 출석한 이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협중앙회 등에 대한 국감에서는 여야 의원들은 일제히 NH투자증권의 옵티머스 펀드 판매 행위에 대한 절차상 하자를 지적했다.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은 "승인이 결정되기 전에 옵티머스 관계자를 만나거나 전화 등으로 접촉한 적 있느냐"고 물었고 이에 정 대표이사는 "김진훈 옵티머스 고문을 2019년 4월에 전화로 접촉을 한 적이 있다. 금융상품을 팔려고 하는데 담당자를 소개해달라고 해서, 상품 담당자에게 접촉을 해 보라고 메모를 넘겼다"고 답했다.

5천억원 이상의 개미 두자자들의 피해를 초래한 옵티머스 투자 사기 사건이 게이트로 번질지 이제 공은 문재인 정부 검찰에 넘어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