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창희 前충주시장/시사플러스 칼럼니스트

 새해 화두는 코로나 극복과 4월 보궐선거다. 다가오는 4월 보선으로 여와 야는 몸살을 앓고 있다. 여당과 야당이 공히 이번 보선에서 밀리면 대선에서도 밀린다는 강박관념을 갖고 있는 것같다. 그러나 보선은 보선이고, 대선은 대선이다.

 
특히 이번 보궐선거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오거돈 부산시장이 성추행, 이른바 "미투" 때문에 발생했다. 박원순 시장은 자살했다. 오거돈 시장은 시장직을 사퇴했다. 검찰은 오시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원순, 오거돈 시장은 공히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집권당의 망신이다.
 
민주당은 자당의 선출직 공직자가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사퇴한 공직에 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당헌을 고쳐가며 공천을 하겠단다. 명분이 없다. 다만 차기 대선을 앞두고 기선제압을 당하는 것이 싫은 것이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다가오는 4월 보선에서도 지면 진짜 희망이 없다. 국힘당은 정부의 잇단 실책에도 반사이익조차도 제대로 챙기지 못한다. 개념정리를 제대로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야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 만 일삼는 야당의 관례화된 습성을 답습해선 곤란하다. 그래서 욕을 먹는 것이다. 민주당은 여당이 되어 관례화된 여당관습을 타파하고 혁신의 힘든 길을 가고있다. 요즘은 검찰개혁으로 몸살을 앓고있다. 국힘당은 과거 민주당이 야당시절 했던 '반대를 위한 반대'를 계속 답습한다. 그것도 어설프게 말이다. 
 
이제 야당도 스타일을 바꿔야 한다. 국민들의 생명과 관련된 사안은 여당보다 한발 앞서 정부정책을 도와줄 때도 있어야 한다. 코로나19 대책은 적극 도와줘야 마땅하다. 하지만 민주당 시장의 성추행, 부동산 정책 실패 등은 확실히 부각시켜 뭔가를 보여줘야 한다. 민주당이 당헌까지 고쳐가며 공천하는 것은 오만이다. 야당을 우습게 보는 것이다. 이런 명분없는 보선에서도 패하면 국힘당은 해체해야 한다.
 
국힘당의 선거전략이 구태의연해 보인다. 보선에서 당선돼도 임기는 불과 1년에 불과하다. 시장 후보  공천에 자질이나 수행능력이 중요한게 아니다. 그것은 1년후 본선에서의 잣대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명분이 중요하다. 여성 공직자가 시장으로 부터 성추행을 당했다. 여성들의 심리를 자극해야 한다. 그래야 선거에서 이긴다. 전략적으로 이번 보궐선거에서 여성후보를 공천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성추행을 집중 부각시켜 한다. '성추행의 쟁점화'가 곧 선거전략이나 다름없다. 그런데 국힘당은 한심하게도 성추행 문제를 흐지부지하고 있다.
 
마침 부산은 여성인 이언주 전(前)의원이 여론조사결과 치고 올라오고 있다. 상대적으로 박형준 전(前)의원은 MB의 최측근이란 족쇄를 차고 있다. MB를 두둔한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투옥된 두 전(前)대통령에 대해 사과했다. 그러면 김종인 위원장이 거짓으로 사과를 했단 말인가. 사과를 했으면 그에 걸맞는 당의 후속대책이 뒤따라야 한다.
 
국힘당이 개념이 없어도 너무없다. 요즘은 국민의힘에서 박성훈  경제부시장을 영입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박성훈 부시장은 오거돈 부산시장이 총애하던 사람이다. 국힘당이 아직도 정신을 못차린 거 같다.
 
최근에 연합뉴스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박형준, 이언주 모두 승리하는 것으로 발표됐다. 그러면 답은 나와 있다. 정치는 명분이다. 특히 이번 보선이 대선 전초전이라고 여긴다면 더욱 명분있는 공천을 해야 한다. 집권당의 성추행 문제를 여성에게 맡겨볼 필요가 있다. 여성후보를 전략적으로 공천하고 바람몰이를 해야 된다.
 
정부의 실정에 실망한 사람들이 너무 많다. 국힘당을 지지하고 싶어도 하는 꼴이 영 마음에 들지 않는단다. 선거는 선택이다. 야당이 건강해야 집권당의 실책에 부담없이 야당을 선택할 수가 있다. 김종인 위원장이 개념이 없는 것인지, 국힘당이 본래 개념이  없어서 그런건지 답답하다. 민주당이 국힘당을 우습게 볼 만하다.
 
선거는 총성없는 전쟁이다. 국힘당이 전술전략이 없어도 너무 없다. 변화를 요구하는 국민들이 국힘당이 해체되고 새로운 정치세력이 등장하길 바란다. '국민의힘' 당은 국민의 '힘'이 돼야지 국민의 '짐'이 돼서야 되겠는가?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