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창희 前충주시장/시사플러스 칼럼니스트
우리나라 정당사상 최초로 지난 6월11일 제1야당 대표로 30대의 청년이 선출됐다. 우리나라는 비교적 보수적인 나라다. 특히 국힘당은 보수를 표방하는 정당이다. 103명의 국회의원이 소속된 제1야당에서 다선 중진의원을 제치고 만36세의 국회의원도 아닌 무선의 청년이 압도적인 표차로 당대표에 선출된 것은 돌풍이 아니라 태풍이다.
 
이 대표는 85년 생이다. 하지만 나이가 문제될 게 없다. 유교에서도 장유유서 (長幼有序) 보다 관직서열이 상위개념이다. 특히 민주정치를 한다면서 경선을 통해 선출된 대표에게 '나이'를 들먹이며 폄하하면 '꼰데' 소리나 듣는다.
 
문제는 이준석 대표가 국민들의 바램을 제대로 파악하고 실행하느냐는 것이다.
 
국민들은 현재 정치권, 특히 국회의원들에 대해 무척 실망을 느꼈다. 다선이 무능과 무정의, 무원칙의 대명사처럼 느껴진다. 이준석 대표가 다선들의 눈치를 보며 우왕좌왕하면 이번 대표가 막차다. 하지만 원칙과 소신을 갖고 대차게 밀고 나가면 이준석 대표가 리드하는 국민의힘이 정권교체를 하여 집권당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 대표가 자만심과 교만심을 갖지 않으면 차차기 대권은 영순위다.
 
이준석 대표가 원리원칙없이 특정 대권후보 눈치볼 필요가 없다. 특정대권후보 편을 들면 야권의 단일화는 물건너 간다. 물론 이 대표의 정치생명도 거기까지다.
 
본인의 정치생명은 둘째고 20~30대의 정치적 기회마져 앗아가 버린다. 박근혜 대통령이 최초의 여성대통령으로 탄핵되어 감옥에 가는 바람에 당분간 우리나라에서 여성대통령이 나오기는 쉽지 않다. 여성뿐만 아니라 청년도 상황이 비슷하다. 이런 천재일우의 기회를 이 대표가 살리지 못하면 청년들에게 돌팔매를 맞을지도 모른다.
 
이준석 대표에게 몇가지 충고한다.
 
첫째, 국민의힘 대선 주요일정을 당론을 모아 신속히 공개하라. 그 일정에 맞춰 입당이든 복당이든 국민의힘에 들어오려는 사람들을 막지마라. 억지로 특정후보를 영입하려 할 필요도 없고, 막을 필요도 없다. 대한민국 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 누구나 당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입당을 거부하는 정당은 정당도 아니다.
 
유력후보들이 들어올 수밖에 없는 공정한 경선룰이 마련되면 윤석열 전(前)검찰총장을 비롯하여 야권대선후보들이 입당하지 말래도 입당한다.
 
둘째, 대통령 후보경선을 '완전국민경선제'로 실시하라. 미국의 예비선거처럼 말이다. 현재의 당원은 당협위원장의 사조직이나 다름없다. 대표경선처럼 당원70%, 국민선거인단30%는 민심이 정확하게 반영되지 못한다. 이런 함정때문에 윤석열 전총장도 입당을 망설일 것이다.
 
셋째, 원칙과 정의에 입각하여 당을 운영하라. 화합에 너무 역점두고 매달리면 이 대표는 존재 의미가 없다. 국민들이 원하는 원칙을 제시하고 앞장서서 그냥 뚜벅뚜벅 걸어가면 국민들은 이 대표를 밀어 줄 준비가 되어있다. 어설프게 화합과 통합한다고 야합하지 마라. 모처럼 국민들이 이 대표에게 희망을 걸었다. 대표경선에서 당원이 아닌 일반여론조사에서 58.76%의 지지가 곧 민심이다.
 
국힘당에 청년 이준석 대표가 잘난 척한다고 비아냥거리는 못난 국회의원과 당직자들이 너무 많다. 정확히 말해 이준석은 잘난거지, 잘난 척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 정치는 잘난 사람이 해야 된다. 국힘당 국회의원들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 36세 무선의 청년 후보를 두고 일반사람들도 듣기 거북한 네거티브 경선도 모자라 선거 후 깨끗이 승복하고 도와주지 않는 비겁한 정치인들을 국민들은 주시하고 있다. 중진의원들이 이준석 대표에게 딴지를 걸면 20~30세대는 물론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
 
이준석 대표는 국민들이 본인이 훌륭해서 지지했다고 착각해서는 곤란하다. 현정치권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태풍이 되어 잠시 이준석 대표에게 쏠린 것이다. 호랑이 등에 올라 탄 것이다. 
 
이준석 대표는 중진의원이 아닌 국민을 믿고 뚝심있는 정치를 하길 바란다. 모처럼 국민들은 쓰레기같은 구시대 정치를 이준석 태풍이 쓸어가길 바란다. 그리고 그 자리에 새로운 정치가 싹트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