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서울 은평구립도서관 내 테이블에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자리비움 안내문이 붙어있다.
[신소희 기자] 정부가 2주 뒤인 18일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완료자 중심으로 사적모임을 확대하고, 11월부턴 중증·사망자 중심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 체계를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사회적 거리 두기를 연장한 2주간 예방접종률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유행 규모가 안정적으로 관리된다는 게 전제 조건이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은 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2주 후에는 방역상황과 접종률을 고려하면서 단계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조정해 나가겠다"며 "11월에는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기일 통제관은 "앞으로 2주간 예방접종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유행 규모가 안정적으로 관리된다면 본격적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전환은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2주가 앞으로 방역체계를 결정할 가장 중요할 고비"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중대본 회의를 열고 3일 자정까지인 현행 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4일 0시부터 17일 자정까지 2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기본 횟수(얀센 1회·그 외 2회) 접종 이후 2주가 지나는 접종 완료자와 관련해선 결혼식에 한해 최대 99명(식사 제공시 기존 49명+완료자 50명)에서 199명(식사 미제공시 기존 99명+완료자 100명)까지 확대했다. 돌잔치는 49명, 실외 체육시설은 운동 종목별 경기 인원의 1.5배까지 접종 완료자를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현행 사적모임 인원 기준 등은 유지하기로 했다. 4단계 지역의 경우 식당·카페·집에서 사적모임 때 접종완료자는 6명까지 모일 수 있고 미접종자·1차 접종자는 오후 6시 이전 4명, 이후 2명까지만 가능하다.
 
이기일 통제관은 "2주 뒤 다음 번 거리 두기 조정은 접종률과 유행 상황을 보면서 사적모임과 각종 운영 제한에 있어 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수도권의 사적 모임 기준이 복잡하고 접종자 중심으로 완화하는 부분은 많은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11월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방역 체계 개편을 준비하는 이번 달에 자칫 유행이 증가하면 체계 전환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면서 "현재 접종률의 상승 속도가 빠르게 올라가고 있지만 (접종 완료율이 1일 0시 기준) 50%를 넘은 수치에서 조금 더 올라간 순간에 사적모임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들도 함께 제시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수도권 쪽의 사적 모임에 대해서 조정을 좀 유보하고 2주간 상황을 지켜보고 2주간 접종률이 또 그만큼 올라갈 것"이라며 "그 이후 거리 두기 조정에서는 이런 부분들까지도 함께 논의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선 향후 2주간 예방접종 완료율 상승과 유행 규모 안정화가 필요하다.
 
이기일 통제관은 "오늘 (거리 두기 연장) 발표는 11월 단계적 일상회복을 앞두고 현재 방역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병상 확보, 재택치료 확보 등을 미리 준비하는 2주간의 시간을 갖기 위함"이라며 "유증상자는 진단검사, 마스크, 손씻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예방접종 참여를 적극적으로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