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도선관에서 열린 '자유우파 필승대전략' 고성국 출판기념회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책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김민호 기자] 황교안 대표의 친정체제 구축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내년 총선 공천에 유리한 소위 ‘친황계’ 입문 조건들이 지역정가에 급회자 되고 있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총선 1년여 상황의 다소 이른 관측이지만 황 대표의 고집(?)스런 당직 인선에 근거한 목소리로 풀이된다. 제1 조건은 공직자·법조계·경기고·성균관대 등 학맥 출신이라는 것이다.

이는 황 대표의 고집(?)스런 당직 인선에 근거한 것으로 풀이되는데, 황 대표가 당 대표 선출 이후 보여준 당직 인선은 탕평인사라기보다는 친박계 출신 위주의 같은 공직자·율사 검사 등 법조계 출신들이 대거 중용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황 대표는 지난 11일 공천 실무를 담당하게 될 신임 조직 부총장에 원외 서울 관악구갑 당협위원장인 40대 초반의 원영섭 변호사를 임명했는데, 율사 출신의 원 부총장의 임명소식이 전해지면서 공안 검사 출신인 황 대표의 당직 인선 스타일을 둔 설왕설래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지역 한 의원은 지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아직 황 대표 사람이라고 지칭할 수 있는 TK 인사는 한두명에 불과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황 대표의 당직 인선을 두고 여러 말들이 나올 수 있지만 특정 계층을 중시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총선을 앞두고 스스로 황 대표의 사람이라고 지칭하는 인사들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합을 위한 외연 확장을 위해서라도 황 대표는 측근 정치는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