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서울 강동구 명일동 명성교회 부목사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로 판정되며 당분간 주일 예배를 열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이 부목사는 신도 5명과 지난 14일 경북 청도의 대남병원 농협 장례식장에서 열린 교인의 가족 장례식에 참여한 뒤 교역자와 신도 등 약 2000명이 함께한 예배에 참석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수퍼전파’의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날 명성교회에 따르면 이 목사는 신도 5명과 14일 경북 청도의 대남병원 농협 장례식장에서 열린 교인 가족 장례식에 참여한 뒤 당일 상경했다. 이후 청도 등 경북 지역에서 코로나 19가 광범위하게 발생하자 21일 보건소를 찾았고, 보건소 요청에 따라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청도 장례식장에 다녀온 부목사는 격리되기 전 16일 오후 1시30분 4부 예배에 참석했다. 이날 4부 예배에는 명성교회 신자 2000명이 참석했다.

명성교회 관계자는 "해당 부목사는 이날 예배당 앞에 있는 교역자 석에 앉았다. 그날 앞줄 교역자 석에는 40명의 교역자가 나란히 앉았다"고 말했다. 명성교회는 모든 교역자에게 보건소 등에 가서 코로나19 감염 검사를 하도록 조치했다.

또 16일 4부 예배에 참석한 교인 2000에게도 이런 사실을 통보하고, 필요시 검사를 받을 수 있게 안내 조치를 취했다. 그럼에도 2000명이나 되는 교인이 참석한 예배라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김삼환-김하나' 부자 목사 세습 문제로 한동안 시끄러웠던 명성교회는 국내 대형 교회 중 하나다. 명성교회에 따르면 명성교회의 등록교인은 8만여 명에 달하며, 매주 교회를 나오는 출석교인은 6만명 가량 된다.

앞서 명성교회는 23일 온라인 예배를 권고했지만 현장 예배는 예정대로 진행했다. 24일부터는 새벽예배와 수요예배를 중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