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354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출석해 휴대폰 통화를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조금은 상식적이지 않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때 추진했던 대장동 개발 사업 참여 업체가 1,153배의 수익을 올렸다는 것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민간 업체 화천대유와 개인 투자자 7명이 자본금 35,000만 원으로 최근 3년간 4,040억 원을 배당받았다”며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정의당도 이 지사의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나 이 지사 측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수천억 원을 특정 개인이 편취하도록 했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의혹 제기를 일축했다. 이 지사는 야당의 수사 촉구에 대해 “수사 요구에 100% 동의한다. 민간 업체가 이익을 보든 손해를 보든 관여하지 않았다”고 했다.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은 대정부질문에서 “화천대유와 성남시가 무슨 관계가 있어서 11만5,345%의 배당 수익률이 발생한 것인가”라며 “이런 투자가 정상적인가”라고 했다. 이에 김 총리는 “내용은 잘 모르지만 조금 상식적이지는 않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이 지사가 이 사업을 ‘공영 개발’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 “11만% 수익률이 나오는 구조가 어떻게 공영 개발인가. 공영 개발이라는 말을 쓸 수가 없다”며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윤영석 의원은 “막대한 이익을 편취한 화천대유에 대해 총리실과 중앙정부가 감사하고, 공수처가 압수수색을 해야 한다”고 했다. 김 총리는 “과거 성남시와 경기도에서 감사한 결과가 있는지 확인해 보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선두를 달리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동산 특혜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 조직을 꾸렸다.
 
이날 국민의힘은 '이재명 경기지사 떴다방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고 발표했다. 이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2015년 당시 대장동 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화천대유 자산 관리'라는 신생 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직접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TF에는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인 김도읍 의원을 필두로 부동산특위위원장인 송석준 의원, 추경호 원내수석 등이 포함됐다.  그밖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헌승·김은혜 의원,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김용판·김형동 의원, 정무위원회 윤재옥·김희곤·윤창현·강민국 의원 등이 함께 나선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택지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이 불거진 '화천대유 자산관리'(이하 화천대유)에서 약 7년간 일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뉴시스에 따르면 곽 의원 측은 "아들 곽모씨(32)가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게 사실"이라며 "2015년 채용공고를 보고 입사했고, 올해 초에 퇴사했다"고 말했다. 회사를 그만 둔 이유는 확인되지 않았다.
 
앞서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해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단군이래 최대규모 공익환수사업인 대장동개발사업을 둘러싼 억측과 곡해, 왜곡보도, 네거티브를 넘어선 마타도어가 난무하다"고 반박했다.
 
이어 "제가 성남시장이 되면서 성남시 공공개발로 전환해 개발이익 5,503억 원 가량을 성남시로 환수한 대표적인 모범개발행정 사례"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전날(15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관련 보도를 공유한 뒤 “화천대유는 누구 겁니까”라는 해시태그(#)를 달았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