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표 막말은 왜 라이브로 틀지 않나’ 지적

박재홍의 한판승부 방송 캡처
박재홍의 한판승부 방송 캡처

[김민호 기자]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정치, 개같이 하는 사람’ 발언을 아이템으로 다루는 것에 반발해 하차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희화화하고 재혼 가정 등을 비하한 것은 다루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29일 문화일보에 따르면 진 교수는 전날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생방송 도중에 "일단은 ‘개같이’ 뭐 이런 표현을 강조하는 것 같은데, 저는 좀 안 그랬으면 좋겠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재명 대표가 뭔 얘기했나? 5·18 희생자들 패러디했다. 희화화했다. 그런 발언 여기서 안 다뤘다. 그 다음에 얼마 전에 입양 가족, 계모라는 발언했잖나. 여기서 안 다뤘잖나"라며 형평성을 문제 삼았다.

진 교수는 "오늘은 ‘개같이’라는 발언을 다룬단 말이죠. 저는 이런 발언들은 공론의 장에 올라와서는 안 된다고 생각을 한다"며 "왜냐하면 이것 자체가 문제의 본질을 갖다가 희석시키기 때문에 저는 거기서 아무 얘기도 안 했는데, 오늘 이걸 달고 섬네일도 그렇게 딱 단 거 보니까 화가 난다"며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언론이다. 이렇게 하면 안 된다"며 "우리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비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런 짓을 우리가 하면 안 된다. 공정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행자가 이에 이의를 제기하자, 진 교수는 "(이재명 대표가) 원래 막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니까 이게 뉴스 가치가 없는 것인가. 그러면 그렇게 넘어갈 수 있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말을 평소에 안 한 사람이 한마디 하면 이걸 해서 섬네일로 때리고 이러는 것들이 올바른 언론의 자세는 아니라고 본다"고 했다.

진 교수는 이 대표 발언과 관련해 "그러니까 라이브로 틀었어야 되는 거다. 그 발언(5·18 발언) 들으면 얼마나 천박한지 아나. 계모 발언도 얼마나 천박한지 아나. 한 번도 우리 라이브로 안 틀었죠. 그런데 이런 발언들은 꼭 라이브로 틀더라고. 저는 안 그랬으면 좋겠다"고 방송의 공정성을 비판했다.

진행자가 "이재명 대표에 대해서 저희가 비판을 안 했나. 진 교수님이 여태까지 이재명 대표를 비판했을 때 저희가 제한한 적 있었나"라고 하자, 진 교수는 "저만 했다. (진행자가) 제한을 했다. 계속 말 끊고"라고 되받았다. 그는 "공정함이라는 게 있어야 되는데 이게 공정한가. 그러면 막말 만날 하는 사람 막말 만날 해도 되는 거고 그걸 비판 안 해도 되는 거고, 원래 막말 하는 사람이니까 비판의 여지가 없고"라고 한 뒤, "저는 그러면 이 방송 못하겠다"고 밝혔다.

진 교수는 ‘항상 양 패널이 동시에 말씀하실 수 있도록 대화의 문을 제가 사회자로서 해 왔다’고 하자 "문제는 뭐냐 하면, 저쪽에 앉은 분(다른 패널)은 항상 민주당 편만 들었잖나"라고 맞받았다. 그는 "여기에도 거기에 맞는 사람이 와 있어야 공정할 것 같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